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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교회의 복음 운동사

시골농군 2009. 6. 10. 11:14

신약교회의 복음운동사

1. 비교파주의를 향한 초기의 환원운동

비교파주의 운동은 모든 시대에 있어서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의 목표

가 되어 왔다.

환원(Restoration) 은 원래 있었던 근본으로 돌아가는 것, 또한 이탈된 상

태에서 본래의 상태로 회복하자는 복귀운동(Restitution)이다. 환원은 개혁

(Reformation)과는 다르다. 개혁은 현존하는 상태에서 어느 부분만을 바꾸

자는 것이지만 환원은 원래대로 돌아가자는 뿌리운동이다.

기독교 사상은 그리스도의 말씀에 기초하여 그의 수육과 부활의사 건을

통한 역사적 체험을 통하여 인간 삶의 의미를 안겨주게 되었다.

성서를 이탈한 신학은 진리의 어느 부분만을 확대시키어 체계화하게되므

로 사상의 폐쇄성을 가져오고 그 결과는 교파라는 분열의 문제로 나타난다.

환원운동의 중심은 바로 이러한 모든것, 즉 인간의 신조와 교리를 떠나

"성서로 돌아가자(Back to the Bible)"는 원색적인 사상운동이다.

2. 미국의 초기 환원운동가

1) 제임스 오켈리

미국내에서 최초로 신약교회에로 환원을 들고 나옴

"성서 그 자체는 자신들의 유일한 신조로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주장

그리스도인 교회의 다섯가지 기본원칙

그리스도는 교회의 유일한 머리이시다.

그리스도인 이름은 성서에서 가장 합당한 이름이다.

성서는 유일한 신앙의 규범이다.

그리스도인의 품성은 교회친교의 유일한 시금석이다.

개인의 판단권리는 모든사람의 특권이다.

그리스도인의 최초교회가 1794년 노드 캐롤라이드의 차펠 힐에 세워짐

2) 아브너 존스

1801년에 그리스도인의 교회라고 하는 조합교회를 린돈에 세움

이들은 오직 성서만을 신조로 삼았고 그리스도인으로써 무교파주의

를 향하여 중대한 한걸음을 내디뎠다.

3) 발톤 W. 스톤

환원운동의 선구자로서 문필가이며 설교가이며 시인이며 복음전도인

이었다.

사상

세례는 구원의 필수 조건으로 침례를 받아야 한며 개교회는 독립성을 가

지며 두명 이상의 선출장로에 의해 치리되며 교회와 국가의 분리, 매주일의

주의 만찬, 예배시의 무악기, 교회의 명칭,인간의 신조와 교리등을 배격하

고 레버란드(Reverend)란 칭호를 버리고 성직자의 까운 문제와 발씻김과 거

룩하게 입맞춤등의 겸손과 사랑의 표시등을 강조

4) 스프링필드 장로회의 최후의지와 증언

토마스 캠블의 "선언문과 제언"과 알렉산더 캠블의 "율법에 대한

설교"와 더불어 3대환원문서중에 하나이다. 레버란드의 칭호를 버리고 성서

만을 따르며 스프링필드 장로회를 따르지 않고 예수그리스도만을 따를 것을

강조하고 분파주의를 배격하며 교리문제로 교인들을 묶지말고 복음의 자유

안에서 자기의 길을 가도록 인도할 것을 유언

5) 토마스 캠블

환원운동의 가장 명석한 사상가로서 환원운동의 건축가로 불림

"성서가 말하는 곳에는 우리가 말하고, 성서가 침묵하는 곳에는 우

리가 침묵하자"

"본질에는 일치를, 비본질에는 자유를, 매사에는 사랑으로"

환원운동의 대헌장인 {선언과 제언}문을 발표

그리스도의 교회는 본질적으로, 조직적으로, 의도적으로, 하나임을

선언하며 모든 교회가 신약교회로 환원할 것을 강하게 호소

6) 알렉산더 캠블

1816년 유명한 "율법에 대항 설교"를 발표하여 침례교의 비성서적인

교리들을 신랄하게 지적 성서의 절대 영감성과 성서만이 그리스도인의 유일

한 신앙의 표준이며 신약성서에 예시된 교회의 모형만이 그리스도의 교회의

표준임을 믿고 모든 교회가 성서로 돌아갈 것을 강력히 호소

7) 월터 스코트

성서에서 말하는 구원의 5단계

믿음은 마음을 변화시키며

회개는 인간 삶을 변화시키며

세례는 영혼의 상태를 변화시키며

사죄의 역사는 죄로부터 깨끗케하며

성령의 선물은 하나님의 자녀됨을 증명하는 것이다.

8) 죤 라이트

하나님의 말씀을 신앙의 유일한 기초로 삼았다.

1810년 인간의 신조들을 탈피한 침례교회를 인디아나에 설립

그는 침례교가 교회의 이름으로써 성서안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깨

닫고 성서를 주석이나 설명없는 그들의 유일한 인도자로 삼을 것을 결심하

여 이것을 깨닫고 협회를 해체시켰다.

3. 19세기 미국의 사상과 환원 사상

1) 신앙의 자유와 대각성운동은 신교도들에게 새로운 교회관과 성서관

을 정립시킨 반면 신앙의 자유가 오용되는 결과를 초래하여 많은 교퍼교회

들이 생기게 되었다. 결국 많은 신도들이 교회의 연합을 갈망하게 되었고

특히 헌법으로 교회와 국가를 분리한후 진화론과 같은 비기독교적인 사상들

이 공립학교 교과과정속에 삽입되어도 교회가 어떤 영향을 줄수가 없었다.

이와같은 교회와 사회의 양상속에서 새로운 신앙운동으로 부각된것이 토마

스 캠블, 알렉산더 캠블, 발톤 스톤, 월터 스코트 등에 의한 신약성서를

바탕으로한 교회일치운동이다. 이들은 분파주의를 배격하고 인간의 교리와

신조를 떠나 신약교회로 환원하자는 성서운동이 전개되었다.

2) 재세례파의 복귀운동

원래의 교회형태로 돌아가자는 신앙회복운동

교리

유아세례를 거부하며, 믿는자의 침수세례만을 믿으며

교회의 영적 지배자는 개교회에 의하여만 이루어 지며

주의 만찬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것이지 그의 몸이 성

화되는 것이 아니며

모든 그리스도인은 제사장이며

개교회는 스스로 목회자와 장로, 집사등을 뽑을 권리가 있으며

국가에 대한 순종보다 교회에 대한 순종이 우선이며

성도간의 교제를 강조했다.

. 미국 그리스도의 교회의 분열(유 무악기)

분열의 원인

선교회 문제

말씀을 전할 것인가 안할 것인가의 문제

남북전쟁으로 인한 분열

남북전재에 참전을 할 것인가 하지 않을 것인가에 대한 문제

악기문제로 인한 분열

L.L. 핑커톤의 멜러디언 사용이 최초

알렉산더 캠블 : "영적으로 완전한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예배때

악기는 역효과를 가져다 줄 뿐이다.

4. 그리스도의 교회의 가시적인 면과 불가시적인 면

1) 그리스도의 교회의 가시적인 면

세례

세례는 모든 권위를 가진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에 의해 수여되었다

복음전파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죽음, 장사, 부활을 선포해야 하고 세례는

이 사건들과는 상징적으로 뒤섞여 있다.

곧 세례는 그리스도의 권위, 복음전파, 신앙, 회개, 고백, 죄의 용서, 성

서,새 피조물, 영적 출생, 구원, 그리스도의 죽음, 장사와 부활, 그리스도

의 옷입음, 새생활 그리고 그리스도의 몸이 즉 교회와 연결되어 있다.

주의 만찬

3가지 의미

기념

선포(katangelleus) - 상실된 인간의 죄를 위한 그리스도의 죽

음을 조용하게 선포하는 것이다.

자기살핌

기념과 소망, 회고함과 기다림으로 우리의 영적 생활을 깊게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기대를 각성시키는 것이다.

개교회 주의

목회자 독단의 세습적인 교회는 개교회가 아니라 개인교회이다. 그

리스도의 교회가 개교회주의를 표방한것을 역사적 시대적 상황에서 이해하

지 않으면 큰 오류를 범할 수가 있다. 그리스도의 교회 개교회주의는 종속

적인것을 배제하는 것이지 횡적인 유대를 무시한 것이 아니다.

2) 그리스도의 교회의 불가시적인 면

사랑

신약교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사랑이었다. 즉 사랑이 용솟음치는

교회를 의미한다.

전도

예수의 죽음을 겪은지 30년도 채 안되어 로마에 그리스도교를 전파

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진지하고 한데 뭉친 의지가 이었기 때문이

다. 깊은 전도정신, 전도에 열심인 마음 이 두가지가 하나님께서

당시 교회에 바라셨던 것이며, 이는 역시 오늘 그리스도의 교회가

받은 과제이다.

그리스도의 공동체

신약교회의 공동체는 남을 돕기 위하여 자신을 희생시키는 일을

싫어하지 않았다. 이런 것이 코이노니아의 최고점으로 승화되었다.

또한 그들은 기도의 힘을 믿었으며 성령은 분명히 살아 역사하며,

그들의 공동체의 삶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믿었다.

5. 환원운동의 재이해

1) 한국과 미국의 환원운동

한국의 신약교회 운동은 성서적 확신이나 사상적 이념이 없는 생활의

방편으로서 시작된 종교적구걸운동이었다. 즉 개인의 종교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형태의 종교운동이었다. 말씀과 사랑이 결여된 이 운

동은 결국 꿈도 비젼도 없는 하나의 교파운동으로 전락하였다.

교파로

서 그리스도의 교회는 존재하지 않게 되었으며 소외된 종교적 사생아가

되어 버렸다. 신약교회운동의 또 다른 문제점은 이식자들의 편리대로

해석한 성서 교리적 독선이 문제였고 교파주의라는 미명아래 환원동지

들을 자기들의 색안경에 비추어 교리단두데로 보낸데서 오는 불신적 거부반

응이 문제였다.

그들이 창조해낸 어떤 형태의 틀속에 들어가지 않으면 이단자의 취급과 소

외당할 수 밖에 없는 종교적 군주시대였다. 결국 이러한 물결은 엄청난 분

열의 교회사를 장식하게 되었다.

미국에서의 환원운동은 도전에 대한 적절한 응전이었으며 운동의 시작

은 전혀 새로운 종교적 배경에서라기 보다는 기존교회들 가운데서 이루어졌

다.

2) 미국의 대각성 운동

운동의 원인

경제적 문제로 오는 사회 생활과 그로인한 타락한 생활과 무질

서한 상태의 지속

종교적으로 타락

미국인들의 인디안과 흑인노예들에 대한 대우

제 1차 대각성운동 (1720-1740)

프렐링호이젠, 길버트 테넨트, 요나단 에드워드, 죠지 화이트

필드가 주동

종교적인 관심을 자극하여 인도주의자에게 용기와 선교에 대한

관심을 북돋아 줌

제 2차 대각성운동(1797-1850)

독립전쟁을 전후로 미국인의 도덕생활과 종교생활이 땅에 떨어

지고 정신적인 암흑시대가 전개

성령의 사역이 각성운동의 원동력 이었으며 각성운동의 반작용

으로 캐리지 사건과 피니의 교회분열 사건이 일어남

3) 저널리스트의 영향

벤자민 프랭크린과 의식에 있어서의 환원원칙

크리스챤 리뷰지

"리뷰지는 일반대중을 위해서 의도된 것이고, 일반대중에 맞게

제작된 것이다. 이것은 순수한 복음잡지이며, 예수와 사도들의

모습을 닮는것과, 모든것에 있어서 그들의 가르침을 확고하게

나타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삭 에레트와 크리스챤 스텐다드

정부가 반역으로 위협당할때 무력을 수행할 의로운 사명을

가지고 있다. 크리스챤들은 아주 불의하게 공격받는 정부를 유

지하고 보호할 신성한 의무아래 있다고 주장

맥카비와 모세즈 라드

"Lard Quarteriy"를 발간, 이 종교잡지는 환원운동사에 있어서

종교 신문잡지업계에서 가장

훌륭한 것들중에 하나이다.

4) 환원의 원칙

환원을 통한 일치

토마스 캠블은 땅위에 있는 그리스도의 교회는 본질적으로 의도적으로

그리고 구도적으로 하나이다. 본질적이란 참교회는 바로 그 본질 혹은 특성

에 있어서 통일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의도적이란 이러한 일치 혹은 통일성이 하나님의 계획에 의한 것임을 의미

하며 구조적이란 교회의 헌법(신약성서)의 이러한 통일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환원에 대한 캠블의 호소신약성서는 교회의 신성한 규약이다. 그러므로 교

회는 이 규약에서 분명히 인정되지 않은 어떤것도 행할 권리가 없다.

신약성서의 신앙과 의식으로 복귀한다면 교파간의 차이가 사라질 것이고 그

리스도의 교회의 본질적인 일치를 되채을 것이다.

의식에 있어서의 환원원칙

알렉산더 캠블은 "나는 교회의 규약과 법이 신약성서에 선포된 것이 명백

히 발견된다"고 주장하고 또한 요구되는 것은 일에 대한 고대규칙의 환원(A

Restoration of the Ancient)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교회를 신약성서의 표

준까지 끌어 올림으로써 성취될 것이다라고 함

교회의 회원자격

믿음과 침례가 필수적인 조건이며 또한 환원된 교회에 필수적인 것이라고

주장

예배

기독교의 예배에는 혼란도 잘못도 쇄신도 범죄도 없고 다만 있을 수도 없

다고 하는 것이며, 불피하게 그렇게 주장해야만 한다고 했다. 즉 매주일마

다 주의 만찬, 찬미, 기도 그리고 가르침에대한 의식(관례)이 그것이다.

교회의 체제

신약성서의 모범이 각 지역교회는 장로들(감독들)의 감독하에

있으며, 집사들에 의해 봉사될

것을 요구한다고 믿었다. 또한 성직자와 평신도 사이의 일반적

구별은 성경에 근거가 없다고 믿

었다.

교회의 형태

역사적 발전에서 발견되는 세 가지 형태의 교회

회중 또는 조합교회제도

자치권이 있는 각 교회의 연합으로된 형태

장로회 제도

장로들의 지휘감독하는 형태로 칼빈으로 부터 유래되었고,

개혁파라고 알려진 일반적인 모든

교회의 특색이다.

감독 제도

감독들로 하여금 그 직무를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성직자단과

조화하여 감독둘이 지휘하는

형태로서 종교개혁 이후에 영국교회와 또는 미국의 프로테스

탄트 감독교회와 같이 영국교회

로 부터 파생한 교회들 안에 널리 보급되어 있다.

6. 나의 견해

신약교회 운동사를 정리 하면서 많은 새로움을 접하게 되었다. 그동

안에는 그리스도교의 역사에 대해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았었다. 특히

환원사상이 기존의 질서 체계를 무너뜨리는 듯한 인상을 항상 가지고 있었

으나 이 신약교회 운동사를 정리하면서 환원사상은 기존의 교회가 부패하고

썩어질때에 암흑속의 하나의 촛불같이 역사의 시간속에서 빛을 비춘듯한 인

상을 받았다.

역사속의 그들은 당시에는 모두 이단자요 배척자들이었지만 오로지 예수

님만을 따르기 위해서 모든 희생을 감수한 위대한 선각자라고 생각된다. 이

러한 환원사상은 바로 오직 성서가 말하는 것만 하겠다고 하는 순결하고 때

묻지 않은 운동으로서 바로 이시대에서도 다시한번 타오를 때인것 같다.

엄청난 교파의 난립속에서 질서의 파괴가 아닌 "질서의 부여" 바로 그것인

것 같다. 그러나 앞으로 우리들이 세워가야할 진정한 그리스도교, 현재의

여러 부정적인 모습의 그리스도의 교회가 아닌 보다 순수하고 새로운 그리

스도의 교회를 위해서 우리들이 해결해야될 그리스도의 교회의 문제점들과

모순점들은 너무나 많은 과제를 나에게 안겨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