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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성장과 목회사역에 대한 연구

시골농군 2010. 1. 19. 12:03

교회성장과 목회사역에 대한 연구

. 서 론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교회성장은 목회자에게나 온 교회에게 기대되는 한결 같은 소원이다. 맥가브란은

오늘날 교회는 계속 성장을 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교회성장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라고 했다. 와그너도 교회는 성장하고 있는가 라는함축성있는 질문을 던져

놓고 실례를 들면서 성장요인을 찾고 교회가 성장할 수 있는 산 표적을 일곱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와그너는 예수가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겠다'는 의지로써 교회의

성장을 전적으로 후원하시며, 겨자씨가 자라서 큰 나무가 되는 비유의말씀도 성장을

가리켜 하셨다고 풀이하면서, 주께서 교회성장을 도모하고있는 원리를 강조하고

있다. 교회성장은 교회에 부과된 사명이므로 마땅히 성장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가지고 교회는 지금도 성장의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

본 논제에서는 교회성장의 구체적인 원리와 요소들을 여러분의 목회자들이 목회

사역의 현장에서 경험한 성공적인 실제들을 통해서 그 요건들을 제시함으로 개교회

성장, 한국교회 성장, 그리고 세계교회 성장에 기여하려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본 논제에서는 교회의 구조와 성격적 성장원리를 발견하고 교회의 양태(양태),

속성(속성), 그리고 사명(사명)을 이해한다. 아울러서 교회성장을위한 목회사역을

위해 목회의 본질을 알고 성공적인 교회성장을 이룬 목회자들의 성장이론과

목회사역의 현장에서 실제로 목회자가 감당해야 할 사역들과 교인들에게 필수적으로

교육시켜야 할 부분들과 한국교회의 성장요소와 교회성장에서 꼭 필요한 요건들을

다룬다.

1.목회의 본질

1) 대화와 목회

목회란 대화의 형식에 의하여 시행된다. 목회는 대화이며, 목회가 대화의 형태로

완성 된다는 것은 목회 수단의 본질을 의미하는 것이다.

언어는 사상을 표현하고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정신적인 력량을 지니고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렇지만 목회적 대화는 하나님의 말씀의통제아래

교회에서 성령에 의해서 라고 하는 전제 조건하에서만 행해진다. 그리고

인간의 영혼을 위하여 배려되는 대화이어야 한다.

목회적 대화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를 용서 하심을 전달하는 것을 그 유일의

내용으로 한다. 칼빈과 루터는 죄의 고백을 목회로 보았고,주일예배의식의

본질적인 부분으로서 죄의 고백을 칼빈은 요구하고 있다. 종교개혁당시 목회와

설교중심 역시 "죄의 사하심"이었다. 목회적 대화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절대적인 은혜의 전달이며 선포인 것이다.

2) 교회 권징으로서의 목회

권징은 말씀과 성례전을 강조하고 효과있게 하는 보조 수단이다. 즉 보조품이다.

그러므로 영혼을 돌보아 주는 선생은 성경이다. 그러므로 주님으로부터 말씀을 전해

듣고 주님의 돌보심과 보호를 받는다는 것이 권징이다.

목회는 교회라는 영역 안에서 이루어진다. 말씀에서 출발하여 말씀으로 되돌아

간다. 또한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를 전제로 하며 동시에 목적으로 삼는다.

3) 목회의 본질

목회자 편에서 생각할 때 주의할 것은 다음과 같다.

구원하는 은사가 성직자의 심령 안에서 먼저 철저하게 이루어 지도록해야

하며, 다른사람에게 전파한다고 하면서 성직자nq뺐고직어 서는 안된다.

은혜의 역사를 생활과 행동에 유지 하도록 할 것이다 은밀한 중에 하는 기도와

묵상을 쉬지 않아야 하며, 양떼들을 돌보기 위하여 자신을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목회가 교리에 배치되지 않도록 할 것이다. 목회자의 혀로 말한 것을생활로써

망쳐버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설교와 생활의 균형이 맞지 않는것은 목회자의 뚜렷한

실수이다.

성직자들은 자기가 행하고 있는 위대한 사업에 부적당하지 않도록 조심 할것이다.

목회자가 하는 모든 행동 그 자체가 일종의 설교이다.

4) 목회에 대한 올바른 견해

목회는 건축과 같이 기초작업이 잘 되어야 한다. 목회자는 목양하는 교인들의 능력

이상의 위치를 점유해야 한다. 모든 교훈은 교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평범하고 명백하게 해야 한다. 목회의 본질은 교인들에게 자애심을보여주는

데 있다. 가장 인자한 어머니의 사랑보다 목회자는 더 인자한 사랑을 더 크게

나타내야 한다. 목회자들은 신자들 심령 속에서 그리스도가형성되기 까지 해산의

고통을 겪어야 한다.

목회자들은 형제를 위하여 자신들의 생명을 버릴 준비가 되어야 한다. 목회자의

모든 옥외 활동은 하나님 앞에서 하는 것처럼 경건하게 다루어져야한다. 목자들은

부족함을 느끼고 모든 일을 그리스도께 의존하면서 경건하게 수행해야 한다.

목회자들은 "나를 벗은 채로 내 보내지 마옵시고 그 사역에 대해 준비되지 않은 채

내 보내지 마옵소서"라고 기도하는 일을 쉬지아니하여야 한다. 또한 "주께서

그것을 행하라고 명하실 때에는 거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성령으로 채워

주십시요"라고 기도해야 한다.

목회자들은 서로 협조하고 연합하여 목회하고 있는 교회간에도 통일과 평화가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2. 목회자

1) 목회자상

목사란 교회를 다스리는 영혼의 목양자이다. 오늘의 목사직은 구약의 제사장과

예언자직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새롭게 등장하는 목회자상을 현상학적으로 고찰한 리차드 니버(H.

Richard Niebuhr)는 그 이미지를 "목회적인 지휘자"라고 불렀다. 오늘의인간은

현대 문명의 숲 속에 잃어버린 양이 되어 가고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도 목자를

필요로 하고 있다.

2) 목회자의 영성개발

목회자는 영성(Spirituality)을 개발해야 한다. 기독교의 영성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내속에 충만하게 살아 움직인다는 것이다. 바울은 예수그리스도를

만나고도 21년이 지난 후에 그는 "나는 사도중에 지극히 작은자"라고 고백한다.

고린도전서15장9절의 고백 전에는 자신이 최고의 사도인줄 알았다.

그래서 게바를 책망하고 다른 사도들을 책망 했었다. 그런데 21년이 지난후에야

자신이 사도중에서도 지극히 작은 자임을 깨닫고 그러한 고백을 하게 된 것이다.

그후 6년이 지나 로마의 감옥에서 에베소서를 쓸 때에는 "나는 모든 성도중에 지극히

작은자 보다 더 작은자"(엡3:8)라고 고백한다.

그가 마지막, 유언 당시 64년 네로 황제에게 순교를 당하기 직전에

쓴디모데전서에서 "나는 죄인 중에 괴수라"(딤전1:15) 고 고백하고 있다.

영성의 최고봉에 올랐을 때 그는 가장 밑바닥에 있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고백했다. 이것이 기독교의 영성인데, 목회자가 얼마나 영성개발과 영성훈련을

하느냐에 따라 교회의 성장이 좌우된다.

3) 목회자 인격개발

인격개발의 중요성

예수께서는 33년을 사셨다. 자세히 보면 목수인 아버지 밑에서 목수로서기술을

배우면서 30년, 제자들을 불러 훈련 시키시느라 3년 그리고 마지막으로 구속의

방법을 이루시기 위해 3일을 보내신 것을 알 수 있다. 예수님이 그의 인격을

성숙시키기 위하여 30년을 보내야 했고 제자들의 인격을 개발시키기 위하여 3년을

보내야 했다.

우리 모두는 주님께서 그의 거룩한 계획과 경륜에 따라 교회의 기둥으로우리를

가꾸고 다듬어 가고 계신다. 우리 목회자들에게 참으로 중요한 것은목회자의

인격이다.다른 사람의 교회는 부흥 하는데 내 교회는 언제나 그모양이야 하면서

안타까와하며 고민하는 것보다 더 큰 과제는 자신의 인격을개발하는 일이다. 날마다

인격 성숙을 위해 기도하고 노력해야 하겠다.

목회자는 진실한 인격자가 되어야 한다. 또한 사모가 자기 남편을 진실한

인격자로 신뢰하고 존경한다면, 교회가 작거나 크거나 그 목사는 참으로훌륭한

목회자이다. 진실은 목사의 생명이다.

예수를 닮는 인격

목회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에수님의 사랑의 마음을 품는 일이다.

축복받은 매 순간마다 주님의 그 인격을 닮아 그의 마음을 품고 살아가는종이다.

기독교 교육의 중심은 사랑이요,내용도 사랑이요, 그 방법도 사랑이다.목회자에게는

예수님의 눈물이 있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눈물이야 말로 무한히 깊은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느끼게

해준다.그리스도가 눈물을 흘려 우리를 사랑하고 우리를 구원하여 주셨기에 눈물

없이는 그리스도의 뒤를 따를 수 없다. 목자로 부름받은 우리 심장에 주님의 눈물이

있어야 한다.

예수님은 물질로 부터 자유를 누리셨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이 아버지의것이요,

너희 천부께서 우리에게 있어야 할 것를 아신다고 하셨다. 그는 남에게서 빌린 말

구유에서 태어 나셨고, 죽을 때는 옷까지 벗겨 주고 아리마대의 무덤을 빌어 사흘

밤을 쉬고 부할 승천 하셨다.

사도바울은 예수님의 정신을 본 받아 물질로 부터 자유함을 누렸다. 우리도

사도바울 처럼 '금이나 은이나 탐하지 아니하고 범사에 너희에게

모범을보였노라'라고 말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

목회자는 십자가의 정신으로 살아야 한다.

예수님은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섬기려하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대속물로 주려함이니라" 하셨다.

예수님은 부요하신 자로서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우리를부요케

하신 것이다(고후8:9).

교회 성장에 있어서 정상적인 길은 십자가를 동반하는 것이다. 십자가 없는

거듭남, 이것은 하나님이 마지막 때에 모른다고 부인하실 것이다. 십자가 없는

설교는 말놀이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십자가를 소개하는 설교 구상을

해야한다.

사방목회(사방목회)의 길로

성공적인 목회에는 삼방목회의 방법이 있다. 하나는 기도의 골방, 둘째는연구하는

책방, 세째는 전도하는 심방이다. 그러나 주님이 원하시는 목회는사방목회이다.

사방목회(사방목회)는 죽음의 길로 가는 목회이다. 성경에나타나는 위대한

목회자들은 그의 목회를 감방에서 마쳤다. 우리가 흔희 진리를 위해 싸운다고 한다.

그러나 진리는 그것을 위해 죽는 것이지 싸우는것이 아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십자가에 죽었던 스승 예수로부터 나왔고, 그들 또한 그들의

스승처럼 감옥에 가서 죽는 것으로 십자가를 졌다. 그들은 예수님이 3

년동안 제자훈련해서 된 제자들이 아니고,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음으로 제자의 도를

깨닫게 된 사람이었다. 목회자가 되었으면 먹는 양식이 달라야하고, 보는 세계가

달라야 하고 최후에 서야 할 영광의 자리가 어디인가를알아야 한다.

목회자의 순교는 두가지 방식이 있다. 매일 순교가 있고 일시적인 순교가있다.

일시적인 순교보다 매일 순교는 더 어렵다. 날마다 순교한 목자는 가는 곳마다

평화가 있고 변화가 있을 것이다.

우리 주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은 다음에야 우리를 구원하실 수가 있었듯이 한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서 우리가 죽을 각오가 되어있어야 한다.

3. 목회사역의 실제

1) 설교(설교)

목회자의 최대 과제는 설교를 어떻게 개발해 가느냐 하는 데에 있다. 설교는

목회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목회자는 설교하기 위해 부름받은 사람

들이다. 목회라고 하는 것은 교회(건물이 아님)를 먹이는 사역을말한다. 그래서

목회의 전부가 설교이다. 사도행전6장에 "말씀을 제쳐 놓고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라는 말씀에 목회의 원리가 숨어있다.

설교자는 성경을 설교의 가장 중요한 텍스트로 삼되, 동시에 성경이 관심갖고 있는

삶의 모든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고 삶전체에 대해 성숙한 설교자로서 끊임없는 자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초대 교회 사도들은 말씀의 중요성을 성령의 감동으로 알았고, 그 말씀으로만

선포했으므로 예루살렘의 제자의 수가 많아질 수 있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믿는

무리가 많아졌다는 것보다 말씀이 왕성해졌다는 사실이다.

설교는 본문,설교,청중으로 구성되는데 설교자에게는 적어도 강해 설교적인 안목,

하나님의 말씀을 말씀으로(딤후3:14-17;살전1:5)설교하려는 의도와 전제를 가진

설교자에게 있어서 이 성경(Text)에 대한 성실성은 대단히중요하다.

순수한 말씀이란 곧 하나님의 말씀 그대로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선포할

때에 위대한 능력이 나타난다. 오늘날 말씀의 능력이 상실된 것은말씀의 순수성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역사를 말씀으로 이끌어 가신다. 하나님의 뜻대로 인물을 선택하셔서

그들에게 준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었다. 이스라엘의 역사는 아브라함에게 주신

말씀이 대대로 이어지는 역사였다.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은 설교로 시작되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느니라"(롬10:17)고 했다. 그리고 메시지의 근거는

그리스도의 말씀이다. 말씀을 선포하는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능력이 바로 케리그마의 개발이다. 설교의 내용은 성경말씀이다. 성경의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를 계시하고 있다.

목사는 말씀을 전하기 위하여 부름받은 존재이기 때문에, 상담도 심방도대화도

말씀 중심이어야 한다. 말씀의 본질을 알고 전할 때에 능력이 나타난다. 설교의

능력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할 때 나타난다. 설교는 아름다운 말이 아니라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외쳐야 한다. 그리고, 강해 설교도 해야 하는데, 그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여 충분한 성경강론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2) 교회교육

교회교육의 중심에는 언제나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가르치는 일이 있어

야 한다. 기독교 교육은 사람들이 성경의 여러가르침을 진보된 지식의 빛z그리스도에

의해서 주어진 빛안에서 올바르게 해석하도록 도움을 준다.

먼저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삶의 동기와 목적을 어디에 두시고 사셨는지를먼저

배우고 그대로 살면서 우리 학생들이 바로 그리스도를 따라 그 제자다운 삶의 동기와

목표를 갖도록 도와야하겠다.

3) 성경공부

신앙은 훈련되어 가야 한다. 신앙 훈련은 바로 성경공부의 효율적인 시행에 있다.

성경공부는 신앙 훈련으로서 기본이 되고 가장 조화있는 교회성숙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본다. 성경공부는 형태는 달라도 역사적으로 언제나시행되어 왔다.

이스라엘의 쉐마(Shema) 훈련

이스라엘 민족들은 특유한 전승과 율법들을 통하여 훈련을 받았으며 그훈련에서

이스라엘적 책임의 근원이 성립되기도 하였다. 또 그러한 훈련은이미

이스라엘이라는 의식 없이는 들을수 없는 것들이다.

유태인 공동체의 말씀운동

유태인 공동체의 교육은 형식을 갖춘 교육으로서 그 산물로서 회당이 생겨났고

그곳을 중심으로 하여 민족 공동체의 관심사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있다. 이렇게

율법의 엄격한 가르침으로 모인 유대공동체에는 세 기둥으로 상징되는 요소에

의하여 유지 되었으니 경전(canon)과 회당(synagogue)과 그리고 랍비(Rabis)들이다.

예수님의 성경 가르침

그의 가르침 사역이 60여회 나오는중에 30여회가 구약성경에 대한 해석이라고

본다. 주 예수는 들에서,산에서,바닷가에서,집에서,회당에서,그리고길거리에서

항상 가르치시는 사역에 몰두하신 흔적이 있다. 그는 선생으로서 자신의 계시자됨과

인격자됨을 가르치심으로써 단순한 선생 이상의 하늘로부터 온 선생임을 보여주셨다.

사도행전에 나타난 성경공부

예루살렘 교회의 특징 중에서 가장 비중이 크게 나타나는 적은

사도들의가르침이라 할 수 있다(행2:42). 그것은 사도들이 가르치는 성경의

교훈은공동체의 기초가 되며 기도나 전도의 동력이 되기 때문이다.베뢰아 사람들도

성경을 상고했으며(행17:11) 두란노서원의 성경공부는 형식을 갖춘

교육이었고(행19:9-10) 그러한 성경공부는 바울이 로마에 가서도 계속되는

사역이었다(행28:23-31).

여러 교회들의 성경공부는 진정한 성경공부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며 그 결과가

얼마나 교회 성장과 신앙 훈련에 결정적인가를 말해주고 있다.

종교개혁시대의 말씀운동

"말씀에 의하여 세상은 정복되어 왔으며 말씀에 의하여 교회는 다시 정돈될 것이며

비 기독교인들은 힘없이 쓰러질 것이다"라고 루터는 말했다. 종교개혁시대에

성경공부에 공헌한 개혁자들은 많이 있다. 칼빈은 오직 성경강해에 의한 설교,성경

전체에 대한 주석(일부제외),성경에 근거해서 조직화된 신학 등으로 이 일을

수행했다. 시대적으로 보면 17세기의 영국의 대부흥 운동이나 18세기의 미국의

대각성 운동도 성경 공부의 말씀 운동이라할 수 있다.

한국교회에 있어서의 성경공부

알렌은 한국교회 최초의 성경 공부는 1887년 봄 아펜셀러 선교사 집에서배재학당

학생 한 사람과 젊은 관리 한 사람이 시작 했다고 하며 1888년 1월 이화학당에서

처음 주일학교를 시작하여 처녀 12명과 부인3명이 모여 공부를 했고 1892년 2월

스크랜튼 부인이 주일밤 성경공부를 했는데 평균 35명이나 되었다고 전한다.

성경공부는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 중심의 프로그램이 되어야 한다. 성경을 배우면

배울수록 교회의 성장과 교인들의 신앙훈련에 참된 증거가 있어야 할 것이다.

4) 전도(선교)

프로그램 전도는 결신시키는 것이 목적이라면 능력전도는 제자화에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능력전도를 통해서 하나님을 만나게 된 사람은 동시에제자화가 된다는

것이다. 또한 프로그램 전도는 조직을 강조한다.

프로그렘 전도의 형태를 살펴보면 첫째로 십자군 전도를 들 수 있다. 이것은

대중전도 집회를 말한다. 화이트필드는 교회의 권위에 못이겨 들판으로 쫓겨 났는데

그것이 그에게는 좋았다. 무어필드에서 그의 청중가운데 어떤 이들은 6만명이

모였다는 말을 들었다.

둘째로 침투전도이다. 이것은 모든 신자가 개인적으로 복음을 전해야 되는

것이다. 이때 전도지를 이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세째로 개인전도이다. 이것은 크리스챤의 삶의 양식을 통해 전도하는

방법이다.이것은 여러가지 삶의 계기를 통해 할 수 있다. 충분한

가정방문,주일학교의 어린이의 부모가 불신자인 경우, 길에서 사귄 어린이의

부모가불신자인 경우, 장례식,결혼식,등은 좋은 개인전도의 기회이다.

능력전도의 신학적인 기초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실제로 예수의

첫번째설교(막1:15)가 하나님 나라에 관한 것이 었고 그의 마지막

설교(행1:3)도역시 하나님 나라에 관한 것이었다. 또한 예수의 표적들의 주된 영향은

구원을 받지 못한 사람들로 하여금 마음 문을 열어 복음의 메세지를 받아 들이도록

하기위해 대중의 주의를 하나님의 능력에로 이끄는데 있다.

능력 전도가 활발히 전개되어 사람들이 하나님나라의 생활 양식에 따라살아가는

교회로 성장한다면 하나님 나라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된다고말할 수

VlvK력전도에 대해 눈을 뜨고 적극적으로 수용할때, 교회에 커다란 성장이 있을 줄로

기대한다.

5) 봉사

몸에 여러 지체가 있듯이 교회에는 여러 은사가 있어 교회를 위해 봉사한다.

은사는 더 나아가서 교회를 통하여 세상에 대하여 하나님의 현존과 역사하심을 보여

주어야한다. 즉 은사는 내적으로 교회를 위하여 봉사하고 외적으로 세상을 향하여

봉사한다.

"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엡4:11-12).

하나님의 교회의 모든 직분은 봉사직을 원칙으로 한다. 물론 유급직도 있지만 이런

직은 생활 전부를 교회 일에 바치기에, 즉 다른 곳으로 부터 생활을 위한 물질을

조달할 수 없기 때문에 일어나는 부득이한 경우이다.

보상을 받지 아니하고 자신의 능력을 제공하고 시간을 제공하고 지식을제공하는

경우를 봉사라고 한다.

그러나 목회자는 시간을 위해 일하고 있지 않다. 목회자에 대한 보상은하나님이

더욱 기억해 주실 것이다. 목회자는 사례와 관계없이 주의 일을위해 죽기로

작정하고 목회의 길에 들어 선 자들이기 때문에 하늘에서 받을보상만을 소망하고

일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목회자는 목회에 전념하고 교회는 목회자를 성의껏 도와야 한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영적 목회를 하고 또한 목회자의 육신을 위해 교회가 지원함으로써 그

보상을 하늘에 쌓아두는 결과을 가져온다(마6:19-21). 목회자는 교회 봉사자의

직무가 하나님의 교회의 큰 일임을 알아야 한다. 성도가 섬기는 봉사의 직무를 유기

했을때 교회에 위기가 닥쳐옴을 명심해야 한다.

한국교회의 부흥운동은 첫째가 교역자 섬기는 운동이었다(1960-1970). 이때에

한국교회는 활기를 찾았고 교역자들은 긍지를 가졌으며 영육간에 받는보상에 대한

체험의 기쁨을 가지게 되었다.

세계 어느 나라이든 간에 목회자에게 주는 사례에 인색하고 교회의 봉사직을

저버리는 대부분의 교회들은 큰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목회자가 얼마나 진실하게

교회를 위하여 봉사하느냐에 따라서 교회가 열심을 내며 또한봉사하게 된다. 교회는

값없이 주시는 이로부터 값없이 받았기에 또한 값없이 주어야 한다. 이것이 교회의

직무이다(마10:8). 목회자는 교회안에 봉사하는 자가 많도록 훈련하고 가르쳐야한다.

맡은 일을 책임지도록 구체적으로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산발적으로

봉사하지 않도록 질서를 가르치고 특히 신약성서에 나와 있는 성도의 생활에 대한

교육을 시켜서 봉사의 직무를 당연하게 감당하도록 해야한다. 그교육의 책임은

목회자에게 전적으로 있다.

예수의 일은 구령을 위한 일로서 물질과 시간과 몸을 다 드려 수행 해야만

한다(막3:14-15). 봉사라는 직무는 예수의 일이다. 교회안에 봉사자가많을수록

좋다. 그러나 배타심을 버려야 한다. 믿는 형제중에 나와 견해가다르고 판단이

다르고 받은 은혜가 다르고 봉사하는 방법이 다르다고 원수처럼 여겨서는 안된다.

그래서 하나님의 교회는 통일성 속에 다양성이 있고다양성 속에 통일성이 있다.

목회자는 봉사자들의 명예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글을 썩잘 다루는

휼륭한 문필가가 교회내에 있다면 그를 사용해야 한다. 글을 잘다루는 사람으로

하여금 교회 학교에서 사용하는 모든 글을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다루어 줄 수

있도록 봉사를 요청하라 그렇게만 하면 그 봉사자는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긍지를 느끼고 그는 그 교회를 떠날 수 없게된다.

항상 연구하여 모든 교인이 한 가지씩 교회에 봉사하게 해야한다. 교회를성장

시키려면 일꾼을 준비해야 한다.

6) 기도

성장하려는 교회는 기도회라는 특별한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모든 일을기도로

시작하면 그 일에 하나님께서 반드시 역사하게 되며, 무슨 일을 착수해도 성공하게

된다. 그리스도인의 성공의 비결은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해서 기도로 끝 맺는데

있다. 기도는 무엇보다도 하나님 앞에서 나의 짐을벗는 것이다. 그리고 마음을

비우는 것이다. 목회자가 얼마나 하나님을 신뢰하느냐에 따라 교인들도 그만큼

하나님을 신뢰한다.

목회자가 전폭적으로 맡기는 신앙행위가 없었다면 교인들에게 달리 모범을

보인일이 없기 때문에 이런 기도회를 목회자 자신이 매우 유익한 시간으로 삼고

목회자의 연약한 문제를 내뿜는 기도의 시간으로 삼아야 한다. 레이븐힐은 그의

저서 "기도로 부흥하라"에서 우리가 지금 회개하지 않으면,우리가 지금 돌아와

기도의 제단에 불을 붙이지 않으면, 우리가 지금 금식하고 울부짖지 않으면

심판날에 우리에게 재앙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목회자의 믿음은 교회의 믿음이요 목회자의 기도는 교회의 기도이다. 기도회를

마련하고 목회자가 선행하라.

7) 상담

목회자는 특별히 영적으로나 심적으로 중요한 직분을 가지고 있다.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를 중재하기도 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생겨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해결사가1!부 즉!o 일을 맡고 있다.

목회자가 그와 같은 일을 감당할 수 있기 위해서는지혜가 필요하고 능력이 있어야

하며 참 실력이 따라야 한다. 특별히 영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목회자는

상담자로서의 인격적인 신뢰를 받지 못한다면 이는 목회자로서 실격이다.

목회자의 입에서 거짓말이 나왔다거나 혹 비밀이 누설되었다면 그것은 목회생명의

끝이라고 보아야 한다. 목사를 상담자로 삼는 이유는 목사는 하나님의 계시를

받는자요 하나님의 영감이 있고 하나님의 계명대로 사는 사람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이렇게 믿는 마음이 사그라지고 깨지게 해서는 안된다. 만일 목사에게 실망한

사람이라면 이 세상에서 신뢰할 만한 또 다른 길을 얻지 못한다.

목회자는 상담자이다. 신뢰받아야 할 상담자이다. 하나님 다음으로 믿을수 있는

최고의 인격체이다. 목사의 권면과 인도를 곧 하나님의 계시처럼느낄 수 있을

정도로 신뢰 받는 상담자가 되어야 하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목회자는 평소에

훌륭한 인격을 소유해야 한다. 개인 생활이 훌륭하고늘 경건해야 한다. 가정도 본이

되고 평화로와야 한다. 아무런 사심이 없고정직해야 한다. 많은 제자가 따라야 하고

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들을 맡길수 있어야 한다.

목회자는 약속을 지키는 것을 목숨처럼 귀중하게 여겨야 한다. 한번 약속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지켜야 한다. 헛된 말은 하지 말아야 하고 입이 무거워야 한다. 그리고

입을 열면 믿음의 언어를 사용해야만 한다. 그러면 목회상담을 통해 교회를 성장시킬

수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은 하나님의설계대로 지어져 가야 한다는 상식을

무시한 채, 자신의 생각대로 즉 신념대로 행하고 있기 때문에 큰 곤란을 겪게 된다.

목회자는 신정론에 대한 특별한 지식으로써 곤란을 겪는 인간의

위기를극복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신정론(theodicy:신정론)은 고통이라는 엄청난

사실 가운데서 하나님을 옹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하여 시험에 드는것을 사전에

막고 넘어짐에서 구제해야 한다. 이 때 목회자는 자기의 심령처럼 그들을 인도하고

긍휼히 여겨 주어야 한다. 신앙의 갈등은 회개로 해소 시켜야 한다. 회개가 없이는

신앙의 갈등으로 부터 자유할 수가 없다.

영적문제와 세속적인 문제 간의 갈등을 가지고 있는 이도 있다. 이런 경우는

소망이 약하기 때문이다. 세상으로도 가고 싶고 영적 생활도 하고 싶으니 갈등에

빠진다. 세상을 이기는 힘은 성령의 증거를 받는 길 밖에 없다. 목회자가 영적으로

상담을 잘 할 때에 깊은 갈등의 수렁에 빠진 교인들을 건져낼 수 있다.

직업상의 위기

목회자는 각각 신앙 양심대로 하라고 가르쳐야 한다. 스스로 판단하도록상담자는

유도하라. 모든 상담은 솔로몬 왕처럼 지혜롭게 해야 한다. 또 어떤 이는 주일

성수하지 못하는 직장 때문에 번민한다. 그만두라면 생계가곤란해질 것이 염려되고

그렇다고 주일 성수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할 수도 없다. 주일성수는 기본적인

신앙이다. 누구든지 초신자라도 그들이 하나님께 나왔다는 증거로 주일을 성수해야

한다. 신앙을 위하여 현실이 손해를보는 것은 마음이 아프지만 교육시켜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을 위하여 현실생활에서 손해 본 것에 대해서는 금세와 내세에 있어

필히 보상을 받는다는사실(막10:29-30)을 가르쳐라.

가정의 위기

가정의 문제는 세상에 있는 문제 중에 제일 큰 문제라 할 수 있다. 가정이란 행복

중의 가장 큰 행복이 있는 곳이요 평화 중에 가장 큰 평화가 있는 곳이요 사랑 중에

가장 큰 사랑이 있는 곳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우리와의 관계를 하나님과의

가족 관계로 취급하셨다. 이렇게 귀중한 가정이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갈등을

일으켜서는 안 될 것이다. 가정에는 위계질서가 확립되어 있어서 어른과 아이가

구별된다. 어른은 아이들로 부터 존경 받아야 하고 아이들은 어른들로 부터 사랑

받아야 할 존재들이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영원히 분리 될 수없는 관계이다. 가정은 정조의비밀을

보호하며 부부의 비밀을 간직하며 아름다운 자녀를 낳기 위하여 조물주가 주신

최고의 신비로운 경험을 가지며 부부의 온전한 사랑과 온전한봉사로써 거룩한

자녀를 생산하는 곳이다. 목회자는 이런 신비로운 가정에대한 책임있는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 앞에서 거리낌없이 남의 가정을 위해 상담해 줄 수 있는

목회자가 되어야만 진정한 목회 상담자이다. 다만 들어 준 것으로 그 임무를 다한

것이다. 그리스도의 은혜에 대하여만 제시하고 하나님께 거룩한 가정을 만들어

주시도록 함께 간구해야 한다.

목회 상담자는 가정문제 까지도 깊이 이해해 줄 수 있는 거룩한 하나님의종이어야

한다. 목회 상담에 성공하면 한 가정 모두를 얻는다.

병자 상담

목회자는 병을 고치는 치유의 사자이다. 원래 병을 고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출15:26). 의학에서는 "치유란 비 생명적이고 병리적으로 타락된 병적

상태에서 생명적이고 생리적인 정상 상태로의 회복을 의미 한다"고 한다.

오늘날 교회 안에 많은 병자들이 신음하고 있다. 이런 병자들|게 목회자가 희망을

주어야 한다. 그들과 상담하여 그들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하나씩해결해 주고,

그들에게 안수하여 고쳐 주어야 한다.

사명자

목회자의 사명에 대한 상담은 목회자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상담이라할 수

있다. 목회자의 길이 순탄하지 않으니 가서 더욱 많이 기도하고 온가족이 숙의한

후에 다시와서 상담하도록 권하고, 그렇게 한 다음에 다음단계로 인도해야 한다.

목회자는 참으로 힘든 직분이다. 그러므로 상담자는더 자세히 그리고 진실하게

경험을 말해주고 택하게 해야한다.

정직한 주장

상담자는 참을성도 많아야 하고 모든 사람에게 온유해야 한다. 특히 자기주장만

내세우는 사람의 말을 참고 끝까지 들어 주어야 한다. 그는 정직한주장을 하고 있는

것이다. 상담자의 인격이 여기에서 보여져야 한다. 온유함으로 몇번이라도 상담에

응해 주면 그를 구원할 수 있고 목회자의 온유하고 좋은 인상이 그 사람에게

심겨지고 그때부터 그는 목회자의 대변자가 될수 있다.

제 목 : 교회성장과 목회사역에 대한 연구 ( 2 교회론 )

. 교회론

1. 교회의 양태

신약교회는 어거스틴의 교회론만 보더라도 교회의 보이지 않고 감춰진 성격이

강조되었다. 물론 그들이 목적한 바는 불가시적 교회를 찾아내기 보다는 가시적

교회를 갱신하자는 데 있었다. 종교개혁교회도 개혁을 단행한후 곧 교회의

정치제도와 규정등을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여전히 카톨릭 보다 덜 가견적이라고

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그러므로 오늘날 개신교회도 교회의 가견적인 면이 중요하지

않다고 부인하지를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지난 날의 열성파들의 입장과 같이

교회의 가견적인 면을 하나의 필요악(necessary evil)으로 보는 이들도 있다.

교회를 삼위일체 하나님 정의를 통해 설명할 때 우리는 불가시적인 면을찾아낼 수

있다. 즉 아버지 하나님의 선택, 그리스도와의 연합, 그리고 성령의 거듭나게 하는

사역은 모두 교회의 불가견적인 면을 보여주는

것들이다(요10:16,26-30;17:9,11;롬11:3,4;요일2:19;히12:22,23;엡1:10-14,22,23;2:1

1-22;3:6;5:25-27). 그러나, 로마 카돌릭교회나 신정통주의 학파에서는불가견적인

면을 부인하고 있다.

교회가 어떤 특정한 지역에 위치함과 우주적으로 나타남은 교회의 가견적인 면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유가 된다. 바울도 고린도 교회 , 에베소 교회,빌라델비아 교회와

같이 그 지역에 위치한 교회를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교회의 가시성(가시성)을

무시할 수가 없는 것이다(롬16:55;고전16:19;행+1;고전10:32;12:28). 이런

의미에서 교회는 우주적이고 또한 지역적

(local)인 면도 있다. 조직단체로서의 교회와 하나의 유기체(Organism)로서의 교회를

말할 때 전자는 특별직을, 후자는 일반 직분을 생각케 하기도

한다(롬12:5;벧전2:5;마18:17).

2. 교회의 속성

종교개혁가들에 의하면 교회는 사도적이고 거룩해야 하며 우주적이면서연합해야

한다. 이와 같은 네 가지 속성은 매우 성경적인 속성이라 하겠다.

1) 교회의 사도성(Apostolicity)

사도적(Apostolicity)이라는 형용사는 기독교 신학에서는 중요하게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성경에서는 찾아 볼 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대교부들은 이 말을

잘 사용하였다. 마태,마가,요한은 사도라는 말을 각각 한번씩만 사용하였다.

그러나 누가는 34회나 언급하고 있다(복음서에 6회,사도행전에 28회).

바울은 29회(목회서신에서 5회)나 쓰고 있지만 그 밖에서는 매우 드물게이 단어가

사용되었다. 그것은 '대사' 라는 의미가 있지만 열 두 제자를 언급하기도

하고(마10:2;막6:30) 교회의 대사들,(행14:4;13:3)권위있는 전령사,(요13:16)

선교사,(계2:2)심지어는 그리스도 자신을 말하기도 한다(히3:1). 바울은 자기

자신을 사도라 부르면서 때로는 열 두 사도,(갈1:17) 또는 넓은 의미에서 복음의

사역자들 (고전12:28;15:7;고후11:5)이나 교회의전령사를

언급한다(고후8:23;빌2:25).

특히 바울은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라고 부르고 있다. 이 말은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예수가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증거하는 자를 가

리키며 주님으로부터 이 복음을 전파하라는 명령을 받은 자를

가리킨다(갈1:15-17;고전9:16).

그런고로 교회의 사도성이란 교회가 사도들의 추종자라는 뜻이며 또한 사도들의

봉사 직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오늘 한국교회의 상황을

감안할 때 우리에게 더욱 영적인 훈련이 필요함을 실감하게된다. 한국교회는 진실로

예수님이 명하는 제자들(disciplined followers:훈련을 받으며 따르는 제자들)을

시급하게 부르고 있기 때문이다.

2) 교회의 거룩성(Holiness)

교회는 회개를 필수적으로 동반해야 하며 따라서 그리스도에게 돌아오는적극적인

갱신이 요청되고 있다. 미국은 욕망의 노예로부터 기인된 나이트 클럽의 음란성을

치유한 링컨과 같은 사람이 태어나야 할 시기를 이미놓쳤다.

"이 시대는 미국에 있어서 좌절기이며, 세계는 바삐 지옥을 향해가고 있다"는

뉴스위크 의 기자인 프렌들리(Fred Friendly)의 날카로운 지적은완전히 정당성이

입증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실 앞에서 우리는 교회의 거룩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쉬지 않아야 한다. 교회의 갱신은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한 것이며 거룩성,

즉 죄와 세상과의 구별도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3) 교회의 우주성(Catholicity)

카돌릭(Catholic)이라는 말은 Ka o ik 이라는 부사적 표현과 Ka oikos라는

형용사적 표현을 라틴어서는 catholicus 또는 universalis라고했다. 이말은 전체

또는 일반적인 것을 향한 또는 제시된 방향을 말한다.

그러나, 교회가 신성한 영역과 더불어 인간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이상현실

세계의 환경 속에서 작용하는 기관으로 그의 시간과 공간을 무시할 수는 없는

것이다. 다시말하면 "신성한 인간사회를 구체화시키기 위하여 예배와 가르침, 상호

지도 및 봉사에 목적을 가지고 기관을 조직하게 되는 것이다.

4) 교회의 연합성(Unity)

'하나의 교회' 즉 교회의 연합에 대한 개념은 교회의 삼위일체

설명에서발견된다(엡4:4,5). 아버지 하나님 안에서 하나가 된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가 된다. 성령 하나님 안에서 하나가 된다. 예수 그리스도는교회의

머리요, 그를 믿는 신자들에게는 지체다. 주의 몸된 교회는 통일 속에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마치 인체에 비유될 수 있다. 사람의 몸에많은 지체가 있지만

전체가 하나로 뭉쳐 한 몸을 이루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도 그러하다.

이같은 교회의 사도성,거룩성,우주성,연합성의 속성들은 말씀(word)의 진리를

완전하게(행2:41,42;딤후3:14-17;요8:31,32,47;14:23,24) 그리고

구체적으로(갈1:6-12;빌3:3;딤전1:18-20;4:1-7,13-16;딤전6:20,21;딤후1:13-16;2:1,2

,14-26;요일4:1-3;2:23f.) 고백하는중에 유지된다. 또한 그리스도에의해 말씀으로

주어진 성례전을 베품으로써 교회의 속성들은 확인된다. 교회에서 제자훈련을

통해(고전11:30;히12:7,8;행5장;계1장)계속해서 그 속성은 유지되는 것이다

(마18:15-18;행20:28;고전5:1-12;16:22;갈6:1;롬16:17;딤전6:5;딤후2:16;딛3:10).

3. 교회의 사명

교회의 중요한 사명은 예배, 교육,그리고 증거이다. 이와 같은 사명을수행하기

위하여 교회는 그의 머리가 되시는 그리스도 예수의 삼중직(삼중직)을 수행함으로

그 봉사의 사명을 다할 수 있다.

교회의 말씀 봉사(Ministry of the Word)는 예배와 교육과 증거를 통해서하게 되며

질서 봉사(Ministry of Mercy)도 예배와 교육 리p}+ 속에서 나타난다.

또한 봉사의 직무를 수행키 위해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그리스도께서는중보사역을 감당하시게 되며 그의 부르심을 입은 몸 된 교회의

무리들은 아들로서 그리고 성도로서 신분(status)의 변화를 입게 된다. 이 때에

이들은하나님과의 계약 관계 속으로 부르심을 받아 형제는 성도와 상호 교제를

하게되고 세상으로부터는 계약의 자리로 부르심을 입은, 거룩한 나라가 되는것이다.

그러나, 기능적인 면에서 성도를 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성도는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부르심을 받은 종이며 이는 은혜로 주어진 특권이다. 또한그리스도를

봉사키위해 그의 남기신 일들을 수행하도록 부르심을 받았으며,세상을 섬기도록

보내심을 받은 자들이다. 이와 같이 신분 면에서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높은 위치에

있으나 동시에 기능면에서는 섬기는 종의 자리에있게 된 것이 성도의 일반 직분인

것이다.

. 교회성장론

1. 교회 성장 원리

"바울은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자라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라"(고전4:6,7)는 말씀은 교회성장은 그것이 양적인 성장이든 또는

지리적인종적인 연장 성장이든 하나님께서 하신다는 원리를 우리에게 보여

주는진리이다.

교회는 설립 당시에는 미미하고 보잘 것이 없다. 그러나 교회는 단시간에

급성장한다. 교회성장은 자연법칙으로 설명할 수가 없다. 그것은 기적적으로

성장한다. 겨자씨가 자라서 나무를 이루면 공중의 새들이 그 가지에깃들인다. 여기

새는 성도에게 유익을 주는 새가 아니다. 유해 무익한 해로운새다. 즉 교회의 부패를

가리키는 것이다.

교회가 어떻게 성장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여러 가지 대답을 할 수가있겠으나

많은 목회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 즉 안개(fog)를 제거해야

한다고 한다.

1) 교회성장 저해요소

우선 순위를 상실한 것이 성장을 저해한다(학1:2-6).

유다백성들이 포로생활에서 해방되어 고국으로 귀환할 당시(B.C 605)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정치지도자인 스룹 바벧의 지도하에 귀환한 백성들은 성을 수축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예배를 드리기 위한 성전을 짓기 위하여 주춧돌을 놓기까지 했다.

그러나, 그들은 개인적 문제와 가정과 사회적, 경제적, 군사적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겠다는 이유로 성전의 주춧돌을 놓은 후15년간이나 성전 재건을 연기하고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학개를 보내시어 "네집은 판벽한 데 지어놓고 나의집은

황무하다"고 책망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교회가 추구해야할 우선 순위 몇

가지를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교회는 그 머리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 완전 헌신(Commitment

toChrist)하는 것을 우선 해야 한다. 교회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 하는 모든 일을

'주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하여야한다. 그리고,예배, 하나님의 말씀을

우선으로 해야한다. 또한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에 성도는 헌신을 해야 한다.

교회일을 무시하거나 등한히 여기는 성도는 결국 자기의이기주의적 옥심을 좇아

살게 되며 그리스도께 자신을 완전히 헌신한 자로서 살 수도 없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그리스도께서 남겨 놓으신사업 즉 세계복음화이다.

자만으로 인한 신앙의 결여가 교회성장을 크게 저해하고 있다(학2:1-9).

성경은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출애굽시킨 여호와 하나님을 믿는 자는 두려워하지

말고 너희와 언약한 그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조금 후에 주어질 영광과 평강을

바라라고 한다. 이와같은 소망을 가진 사도 바울은 몸에 불편한 가시가 있었다.

그는 그것을 위해 하나님께 세번 간구했으나 하나님은기도를 응답 하지 아니하시고

"내 은혜가 네게 족하다."(고후12:7)고 말씀하셨다. 그는 그러한 가시가 있으므로

교만하지 않고 겸손한 마음으로 복음을 전하는데 전념할 수 있었다.

목회자는 하나님의 종인것이다. 교만은 죄의 뿌리가 되어서 인간의 다른모든

죄들을 배양 시킨다. 목회자들이 겸손하면 겸손할 수록 불만 불평이없어지고 다른

교훈을 많이 배울 수 있게 된다.

종교인들의 직업주의화(화)가 교회성장을 저해한다(학2:10-15).

목사는 신앙에 대한 상징적인 존재이며 만일 그가 그리스도 안에서 겪은그 자신의

신앙적인 경험을 확인할 수 없다면 어떻게 그가 다른 사람에 대한 모범이나 또는

선생으로서 설수가 있는가?

비젼(Vision)의 결여가 교회성장을 적극적으로 저해하는

것이다(슥1:18이하).

비젼이 없는 백성은 요동하며 망하게 된다는 진리는 교회에도 예외가 아니다.

그런데, 이 비젼은 인간이 창출해 내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인간이하나님으로 부터

받는 것이다. 하나님으로 부터 오는 비젼은 하나님 나라에대한 비젼이다. 많은

학자들이 예수님 성육신 사건에서 천국운동은 시작되흉겁0팁 재림하심으로

완성된다고 보고있다. 이것이 가장 건전한"하나님 나라"에 대한 이해라고 말할 수있다.

지도자(Leadership)의 결여가 교회 성장을 저해하는 결정적인

요인이다(슥4:1-14).

스가랴 선지자는 환상 가운데서 7개의 등잔을 가진 금촛대를 보았다. 그리고 그

좌우에 두 감람나무가 세워져 있었고 그 곳으로부터 두 금관(pipe)을 통해

기름(Oil)이 흘러 금촛대의 등잔불을 밝히게 되었다. 이는 성령을부어 주는

이스라엘 백성의 두 지도자 여호수아 대제사장과 유다총독 스룹바벧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결국 지도자 없는 교회는 성령의 은혜가 공급될 수 없음을 보여 준다.

몇몇 젊은이 들은 절박한 운명으로 부터 세상을구원할 유일한 길은 성서로

되돌아가는 것임을 알고 있었다. 요한웨슬레,찰스웨슬레,죠지 화이트필드 등의

복음전도자와 존 하워드, J.허드슨테일러,바르나르도 선교사 등의 리더쉽은 세계에

확고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1) 교회 성장 요소

지금까지 우리는 교회성장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이제는 적극적으로

교회가 성장하기 위한 원리들을 사도행전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복음에는 모든 방해 요소들을 제거하는 능력이 있다.

유대주의의 좁은 울타리 안에서 예루살렘을 중심하고 오순절에 일어난 복음운동은

유대인들과 그 개종자들을 중심하여 퍼져 나갔다(행2:5-11). 복음은 현대 세속문화,

공산주의 문화, 또는 소위 종교문화들-유교문화,불교문화,모슬렘문화-까지도 정복할

능력이 있다.

선교에는 인종의 차별이나,민족의식이나,종파의식 따위가 있어서는 안된다.

하나님은 우선권의 문제들을 기억하고 선택에 직면한 자기 백성으로하여금

복음전도와 사회 참여에 종사하는 일을 꾸준히 밀어나가도록 지휘하신다.

복음은 에디오피아,로마로,유럽으로 넘어 갔다. 이제 복음은 이방인에게완전히

넘어감으로 (행11:19,20) 예루살렘 교회는 이방인이 그리스도인이

될 경우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아야 하는 지를 묻는 소위 예루살렘 회의를 열게

되었고 이 회의의 주제는 민족복음화와 세계복음화(행15장;갈2장)였다. 이렇게 해서

복음은 타종교의 장벽까지 허물어 버리게 된다. 사도행전은 복음이 세상 끝까지

넓게 퍼져 나가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행28:30,31).

수적 성장의 원리

사도행전은 교회의 수적 성장을 통계로 보여 준다. 예수께서 부활하시고승천하신

후 오순절에 예루살렘에 모인 제자들의 공동체는 120명으로 시작하였다. 며칠후

삼천명이 개종하고 얼마안있어 오천명이 개종했다. 이들 교회는 성장을 멈추지않았다.

특별히, 환경의 이변이 없는 한 교회의 수적 성장은 질적 성장과 병행한다.

그러나 기독교인은 결과와 숫자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그들은 엄밀히

말해서 하나님의 장중에 있기 때문이다.

지리적 확장 운동의 원리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복음은 유대,갈릴리,사마리아,안디옥으로

확장되었다. 안디옥 교회는 바울과 바나바를 파송함으로써 소아시아지방에 복음을

크게 전파하게 되었다. 복음의 중심이 비시디아의 안디옥(행13:49)으로 그리고

다시 에베소(행19:10)로 마침내 로마로 옮겨져(행28:30,31) 세계복음화의 기틀이

잡히게 되었다. 신약시대의 선교사상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선교 사상으로 모든

나라에 나아가서 선교하라는 것이었다. 구약에서는 다 예루살렘으로 와서 우리가

하는 일을 봐라 그리고 하나님을 믿으라는 것인데 신약에서는 이제 이방으로 나아가

그들 속에서 하는 선교가 되었다.

모든 사람을 포괄적으로 내포하는 성장의 원리

교회는 어느 민족이나 부족 또는 특정한 직업인을 복음에서 제외하는 배타적

입장을 취할 수가 없으며 모든 종류의 사람에게 포괄성을 갖고 복음을전하고 그들을

수용해야 한다.

질적 성장의 원리

가. 핍박과 고난 가운데서도 사랑과 서로 나눔과 감사와 기쁨과 찬양이 있는

교회(행2:43-47)

나. 위선자가 저주를 받는 교회(행5:1-11)

다. 예수 그리스도를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주님으로 고백하는 교회 즉 바른신학을

가진 교회(행3:14)

라. 교회 중심의 생활을 통해 든든히 서가는 교회

마. 그 수가 증가될 때에 신앙이 강조되고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믿음을 가진

교회(행11:21;16:5;19:20)가 질적으로 우수한 교회라 할 수 있다.

고난의 성장 원리

교회 성장은 고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머리되시는 그리스도께서 고난의 종으로

오셨으므로, 그의 남은 고난을 우리가 담당해야 한다(골1:24).

초대 교회 성도들은 능욕받는 것이 합당한 줄 알고 오히려 기뻐했으며(행5:42)

사도들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한다고 가르쳤다(행14:22).

그리스도의 찔림과 상함은 곧 십자가의 죽으심이다. 하나님은 양이 져야할 죄짐을

전부 수난의 종에게 짊어 지우셨다. 우리에게 내려질 심판과 저주와 진노가 수난의

종에게 내려짐으로 우리는 화를 면했다.

2. 교회 성장 신학

1960년대, 미국 교회가 사신 신학과 세속화 논쟁으로 떠돈2Lx김 때에 복음주의

진영에서는 교회 성장학이 풀러 신학교에서 시작되었다. 1965년맥가브란의 교회

성장학은 수년 내에 전 세계에 파급되었고 한국 교회에도소개되기 시작하였다.

본장에서는 미국 교회의 성장이론을 살펴보고 이들의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1) 풀러의 교회 성장학과 문제점

동일 집단 원리

교회 성장학의 핵심 이론인 동질 집단원리는 성경적 타당성을 인정받지못하고있다.

대중 운동 원리

동질 집단의 원리는 자연적으로 대중 운동을 초래한다. 대중 운동은 부족운동 혹은

그룹 개종이라고 부른다. 집단 개종은 본 회퍼가 말한 "값싼 은혜"의 종교로

기독교를 전락시킨다는 비판을 면치 못했다.

수용성 원리

수용성 원리란 어느 동질 단위의 그룹이 복음을 잘 받아들이는 반면 복음에 대해

저항적인 그룹이 있다. 복음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어디에든있으며, 또

하나님은 이러한 사람들을 예비하셨으므로 사람들에게 복음을전하는 것이 수용성의

원리이다.

사회과학

교회 성장학은 앞서 말한 전략을 잘 수행하기 위하여 사회과학 이용을 강조한다.

이러한 학문은 하나님의 영광과 교회 성장을 위하여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과학의 도입으로 교회성장학파는"사회과학이 신학위에

승리했다"라는 비판도 듣게 되었다.

토착신학 원리

교회 성장학의 원리는 대체로 기독교와 문화의 관계에 큰비중을 두고 있다. WCC의

에큐메리칼 선교가 주로 인권,억압,가난,공해,자원문제.개발 등사회 문제에 촛점을

두어 해방신학과 창조신학이 그 근간을 이루고 있다면풀러의 교회 성장론은 일종의

'문화신학'이라고 할 수 있다.

기타 전략

지금까지 말한 교회 성장의 전략은 문화적이요 사회적이다. 그러나 신학적 전략도

무시할 수 없다. 풀러의 신학을 말한다면 비개혁주의의 복음주의라 함이 타당하다.

이러한 전략속에 중요한 것은 평신도 동원과 전략 개발과 영적 자원의 활용이다.

맥가브란의 전략 중 신학적으로 비중을 두는 것은 제자를 삼는 전도와 양육을

구분하는 원리이다.

2) 죠지 피터스의 교회 성장학

피터스의 성장 개념

피터스는 달라스 신학교에서 선교학과 교회성장학을 수립하였다. 풀러와의

공통점을 찾는다면 전도와 선교방법에서 집단적 접근이란 점이다. 그러나 피터스는

풀러의 교회성장학은 숫적 확장에 치중한다고 불만을 표시하면서 그는 교회를

유기적인 몸으로 보고 이러한 영적인 실체로서의 유기체의성장에 비중을 두었다.

그는 교회와 선교와의 관계에 대해 언급하면서, 교회의 선교는 교회에 속한 것이지

독립된 선교회에 속한 것이 아니다.

선교회는 교회의 준비이며 수단이요, 선교사업의 효율성을 위한 도구에 불과하다고

했다. 피터스의 성장학은 교회가 교회안에서 예배와 교제를 잘 가질 뿐만아니라

문화에 적응하면서도 사회에 기독교의 영향력을 끼치고 온세계에 까지 복음을

전하는 것이 성장이라고 정의한다.

피터스의 전도전략

피터스는 1970년 그의 저서"삼투전도(Saturation Evangelism)"로 세상에알려졌다.

삼투전도는 일명 심층전도(Evangelism in Depth)라고도 하는데남미에서 일한 미국

선교사들이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했다.

이 사상은 모든 신자가 동원되어 온 세계에 복음을 전하자는 것이다. 피터스의

교회 성장의 비결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교회가 내향성에서 외향성으로 움직일 때.

2. 복음 확장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제거할 때.

3. 교회가 영적으로 살아서 힘있게 전도할 때.

4. 신자들의 총동원.

5. 토양을 잘 검토하고 기도로 준비할 것.

6. 전도의 적당한 시기와 장소선정.

7. 사람을 위하는 목회와 교회활동.

8. 동일 집단의 사회 단위의 전도전략.

9. 집단적, 개인적 회심을 유도할 것.

10. 유능한 일군을 확보할 것.

11. 헌신적이고 강력한 지도자의 팀목회.

12. 능력있는 말씀

13. 적응성과 설득력있는 전달

로버트 슐러의 교회 성장학

슐러는 맥가브란 다음으로 미국 교회로 하여금 교회 성장에 관심을 가지게 한

대표적 인물이다. 그의 사상을 가지게 한 대표적 인물이다. 그의 사상은 한 마디로

신학적이라기 보다는 심리학적인데도 몰만 빈센트의 적극적사고 방식인 "하면된다"는

낙관주의 사상을 목회에 적용하기도 했다. 그의멧세지는 딱딱한 신학이나 교리가

아닌 "설교처럼 들리지 않는 설교"이다.

3. 한국교회 성장의 요소

한국 교회는 해방 이후뿐만 아니라 선교 초기에도 지속적 성장을 하여 세계교회의

이목의 대상이 되었다. 영국의 부흥 운동 연구가 에드윈 오어(J.Edwin Orr)는

한국개신교의 1906-1910년간의 7,922명의 새신자 획득수는일본개신교가 50년 동안

얻은 신자보다 더 많으며 중국의 개신교가 80년 동안 얻은 수의 2배가 된다고지적하였다.

그러면 이제 한국교회 성장 제요인을 각각 자세히 살펴 보기로 하겠다.

1) 종교적 요소

바빙크가 지적한 것같이 실향(paradiselost)을 회복하려는 인간의 본능은 구원에

대한 것이다. 독일의 신학자 구스타프 바르넥은 학개2:7의

"만국의 보배"를 '이방의 사모함'으로 해석하여 이방인들이여호와의 구원을

갈망하는 본능이 있다고 역설하고 이것을 선교의 동기로삼았다.

프랑스 신부 달레는 조선 사람들은 무신론자요, 현실 위주의 사람들이요,동시에

가장 미신적이라고 하였다. 달레는 한국인을 무신앙적이요 가장 미신적인 흑암에

처한 이방인으로 묘사했다. 우리 민족이 다른 민족보다 더종교적이냐 아니냐에

대해 선교사 들도 의견을 달리한다. 1653년에 한국에표류했던 하멜은 한국인은

종교가 없다고 하였으며 멕켄지, 이소벧, 비숍등도 같은 견해를 가졌다.

그러나 언더우드는 정반대의 견해를 가졌다. 그는 가는 곳마다 복음을 사모하는

조선인들을 만났었고 이러한 사실을 세계에 소개하였다. 유진 나이다의 표현을

빌리면 한국인의 종교는 다원적 종교(multireligion)라 함이적절할 것이다.

유교는 사회적으로 조화와 질서의 개념을,불교는 현실보다 내세관을 정립시켜 주며

도교는 현실의 삶에 대해 나름대로의 방향을 제시한다. 특히 한국은

무속교(shamanism)가 성행한다.

이것은 종교적 심성이 합리적으로 표현되지 않았을 뿐이고 가장 종교적임을

의미한다. 자연숭배의 다신론적이며 다귀론적인(polydemonistic) 샤머니즘은

여러면에서 기독교에 유리하게 작용했다고 팔머 교수는 지적한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 사회가 기독교를 쉽게 받아들이는 반면에 기독교를무속적

기독교로 만들 위험이 있었다.

2) 영적 요소(부흥운동)

한국교회 성장의 원인을 분석함에 있어서, 부흥운동을 빼놓을 수 없다.

부흥운동 연구가 오어에 의하면 한국교회에는 세 차례의 부흥운동이 있었다.

첫째는 1906-1910년까지의 감리교 선교사 하등이 원산에서 기도를 함으로 시작된

것이요, 둘째는 1920년대 말 이용도 목사가 시작한 부흥운동이요, 세째는 1947년

장대현 교회에서의 운동이다.

부흥운동은 한국교회의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거니와 한국교회의 신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새벽기도, 말씀에 대한 전념, 정열적인

봉사등은 부흥운동의 결과이다. 부흥운동의 목격자요 인도자 중의한 사람인

William Blair(방위량 선교사)는 부흥운동은 회개운동,정화운동,선교운동을

가져왔다고 지적한다.

한국판 부흥운동이 참 성령 운동이라면 한국교회의 성장은 불가피한 결과일

것이다. 선교 역사에서 부흥 운동은 항상 전도 운동을 가져왔으며 이로인하여

교회는 성장 하였다. 1907년의 대부흥 운동으로 100만인 구령 운동의 대전도 운동이

일어났다.

3) 신학적 요소

교회 성장에는 신학적 요소를 중요시해야 한다. 초기 한국교회는 지나치게

축자주의,문자주의,분리주의 라는 비난과 우려를 받아 왔다. 그러나 보수적

한국교회가 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성장하고 있다.

보수교회가 성장할 수 있는 요소는 성경 말씀에 대한 강한 호소력과 거기서 생명을

얻으려는 진지한 노력이다. 비교적 보수주의 교회는 성경의 영감

과 권위를 그대로 인정하고 이 성경적 권위에 복종하면서 교회를 부흥시키려는

진지한 자세를 견지해 왔다.

한국교회 강단에 성경 해석과 강론에 문제점이 없는 바는 아니나 일반적으로

과거의 한국교회는 보수신학의 입장에서 말씀의 능력에 크게 의존하였다. 초기

선교사들의 강한 보수 신학과 전도열이 교회 성장의 원인이 되었으며 이 보수주의

신학은 처음부터 성경을 강조했다.

4) 선교전략적 요소

한국선교 초기에 있어서 장로교 성장과 자립,자치,자력전파의 네비우스전략은

한국교회에 큰 공헌을 하였다. 알렌 클라크 박사는 한국교회 성장의원인을 네비우스

전략에 돌리면서 다음과 같이 부언한다.

"필자는 한국에서 처럼 네비우스전략이 채용되고 확대된 것은 세계

어느선교지에도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예산과 시간을

바쳐서 이만큼 성과를 거둔것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현상이다.

인간적으로 말한다면, 네비우스 전략이 한국에서 이룩한 결과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말하는 것이 공평할 것이다."

70년대에 와서 한국교회 성장의 전략적 요인을 든다면 구역제도일 것이다.

순복음중앙교회가 구역단위를 중심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예이다. 살아서 성장하는

모든 물체는 세포 조직을 통해서 존재하며 세포분열을 통해서자라는 것같이 교회도

세포 분열을 통해서 성장, 발전해야 한다는 이론을도입한 순복음교회는 다섯

가정을 한 구역으로 하여 다섯 구역에 한조장을두고 70구역을 한 교구로 한다.

5) 신앙적 요소

한국교회가 성장하기 까지는 한국교회의 뜨거운 신앙의 정열이 있었다는것을 결코

과소 평가할 수 없다. 어느 외국인은 초기의 한국교회를 기도하는 교회,전도하는

교회,열심히 모이는 교회라고 평가하였는데 이것은 적절한 관찰이다.

소열도(Stanley Soltau) 선교사는 한국교회 성장의 비결을전도,성경연구,기도,바치는 것,

핍박이라고 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하지않고받아 들이는 복음적 신앙과 평신도들의

적X잰 참여는 교회의 놀라운성장을초래하였다.

초대교회의 성장이 평신도에 의한 자발적 운동이었던 것 같이 오늘날 한국교회도

이 원리를 잘 적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과 같은 대도시의 성장하는 교회는 평신도

전도자를 훈련하여 성공을 거둔 사례가 많거니와 과거의심령부흥회를 전도와 선교

집회로 전환하는 것도 현재의 두드러진 경향 중의 하나이다.

6) 토착화 원리

'자립 원리는 한국교회에서 토착화의 모퉁이돌'이라 지적한 백낙준 박사의 말은

정확한 견해이다. 윤성범 박사는 네비우스 정책을 한국 토착화의시초로 보고 초기

한국교회 선교사들은 네비우스의 영향으로 한국의 문화와습관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고 지적한다.

팔머 교수는 한국교회가 서구 선교사들이 복음을 한국 문화와 일체화하려는 노력을

성공으로 이끌었기 때문에 성장하였다고 강하게 주장하는 대표적인물이다. 그는

한국에서는 샤마니즘의 하나님 사상이 기독교와의 접촉점이되었다고 한다. 이 외에도

샤마니즘과 기독교간의 유사성이 선교에 중요하게 기여했다고 주장한다.

팔머는 샤마니즘을 기독교의 준비종교로 보는 오류를 범했지만 토착화로선교가

활발해 졌다는 그의 이론을 부정할 수만은 없다. 토착 원리가 강한민족주의로

발전한 셈이고 교회에서 일어난 민족주의는 한국교회 성장에 큰도움이 되었다는 것이

맥가브란 교수의 지론이다.

1919-1921년 한국 교회는 크게 성장했기 때문에 그 이론을 부정할 수 없다.

7) 사회적 요인

사회상황과 교회성장은 함수관계가 있음이 명백하다. 한국 교회의

성장은1897년에서 1907년까지 크게 성장하였으며 1919년을 전후하여 성장 하였으며

해방 이후는 특히 70년대 초 많이 성장하였다.

라토렛에 의하면 한국 교회는 1904-1905년간의 노일 전쟁과 1910년의 한일합방 때

신자가 크게 성장,1897년 530명의 신자가 1909년 26,057명으로증가 하였다고 한다.

그는 한국 교회가 성장한 원인으로 선교사들의 정열,비기독교의

약화,정치적불안에서 절망감,민족주의,더 좋은 문화의 동경이라고 지적하였다. 현재

한국 교회성장 역시 불안한 정치적,경제적,사회적 여건이 작용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특히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우리의 상황에서정치,경제마저 안정되지

못하여 언제 불이 날지 모르는 위기 의식이 민중들의 심층에 내재해 있어 종교에서

위안을 찾으려 한다.

19세기 말 국가 위기는 기독교에 대한 한국인의 태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었다.

즉 한국인들은 여러가지 재난에서 '심리적 구원'의 수단으로 기독교를 택했다고

팔머 교수도 지적한다. 위기의식으로 교회부흥의 역사가 일어남은 과거나 현재나

동일하다. 아울러 현재 한국교회 성장의 중요한 사회적 원인 중 하나는 도시화이다.

급속한 도시화의 현상으로 농어촌 교회는날로 약하여 가는 반면, 도시 교회는 날로

성장하고 있다.

맥가브란 교수는 '기독교는 다윗의 도시에서 탄생했고 시저의 대도시에서성숙했다'

고 했고 도시가 농촌보다 교회가 성장함은 세계적 경향이거니와고금을 막론하고

기독교는 도시를 정복하는 종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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